전체 글 827

사주팔자 세우는 법

사주 팔자는 어떻게 구하는가? 먼저 출생한 생년월일시가 필요하다. 양력, 음력도 알아야 한다. 사주는 보통 음력을 기준으로 하는 줄 알지만 실상은 양력을 기준으로 한다. 그러나 요즘은 양력과 음력으로 변환하는 만세력이 인터넷에 흔하기 때문에 양력이든 음력이든 한가지를 알면 나머지는 아무 문제가 없다. 변환은 컴퓨터가 단 1초만에 다 해결해주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사주 팔자는 아래와 같이 구성된다. 년주, 월주, 일주, 시주로 구성된다. 생년을 년주, 생월을 월주, 생일을 일주, 생시를 시주로 한다. 時柱 日柱 月柱 年柱 -------------------------- ◯ ◯ ◯ ◯ (천간) ◯ ◯ ◯ ◯ (지지) 1. 년주를 구하는 법 ❐ 출생일이 그 해의 입춘을 지났으면 그 년도를 년주(年柱)로 쓴다...

사주명리학 2023.09.21

사주에서 육신(십신)

오행의 기능과 관계표 구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지지 인 묘 사 오 진술 축미 신 유 해 자 음양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수 1 2 3 4 5 6 7 8 9 10 절기 봄 여름 사계 가을 겨울 방위 동 남 중 서 북 육신 청룡 주작 구진등사 백호 현무 기 바람 열 습기 건조 한기 색 청색 빨강 노랑 흰색 검정 맛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오체 마음 온기 육체 호흡 피 오장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육부 쓸개 소장 위 대장 방광 오관 눈 혀 몸 코 귀 마음 분노 기쁨 생각 슬픔 공포 오음 ㄱ.ㅋ ㄴ.ㄷ.ㄹ.ㅌ ㅇ.ㅎ ㅅ.ㅈ.ㅊ ㅁ.ㅂ.ㅍ 육신표출법 비견 - 오행이 일간과 같고 음양도 같은 것 겁재 - 오행이 일간과 같고 음양이 ..

[살풀이] 화개살 이란?

살풀이 - 화개살이란 ? 화개살은 일명 고집살로 불리기도 하며, 사주에 화개살이 잇는 사람은 외로움을 많이 느끼며 살아갑니다. 또한 고독과 학문, 종교나 예술을 상징하며 인기에 관련된일이나 종교와 관련된 일을 할 가능성이 높으며, 혼자서 고독을 즐기고 신앙에 빠져 목사나 스님 무속인 등 종교인이 되기 쉬우며 독립적이고 자유분방하나 다른사람과 타협이 어려운 흉살중의 하나로 보나 현대적 의미에서 보면 오히려 자신의 주관이나 신념이 있다고 볼수도 있을 것입니다. 화개살이 사주에 있으면 성격이 바르고 신앙심이 투철하여 유명한 학자나 종교인으로 대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개살이 연주에 있으면 어린시절부터 객지로 나가 고생을 하나, 총명하고 영특하여 학문으로 자수성가하는 타입으로 봅니다. 화개살이 월주에 있으면 ..

사주명리학 2023.09.19

[살풀이] 도화살 이란?

살풀이 - 도화살이란 ? 도화(桃花)는 선명한 분홍빛을 지닌 복숭아 꽃을 의미하며, 욕패살(慾敗殺), 함지살(咸池殺), 연살(年殺)이라고도 불립니다. 도화살이 있으면 남자에게는 여자가, 여자에겐는 남자들이 모여들며, 이성을 매혹시켜 자신의 주변에 머물도록합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도화살은 과도하거나 잘목된 색정으로 이성문제가 많고 음주가무를 즐기며, 연인이나 부부가 아닌사람과의 관계를 즐긴다고 보아 안좋은 살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도화살이 낀 여자는 얼굴에 홍조를 띄며, 한 남자로 만족하지 못해 여러번 결혼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상대가 되는 남자는 몸이 쇠약해져 병마에 시달린다는 옛말도 전해집니다. 하지만 현대는 오히려 인기가 많은 사주로 이성에게 매력있는 긍정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으며, 도화살이 없는 ..

사주명리학 2023.09.19

[살풀이] 역마살 이란?

살풀이 - 역마살이란 ? 역마살이란 한 곳에 머물러 있지 못하고, 계속 밖으로 돌아다녀야 하는 사주로 객지살이를 하는 것이 기본으로 타향이나 해외 출입국은 물론 여행, 외유와 더불어 이민등 분주히 돌아다니는 것을 말하며, 일을 처리할 때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활동성이 강한 장점도 큽니다. 이살이 강한 사람은 고향을 떠난 후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 직업 : 운수업, 무역업, 영업, 관광관련, 외교관, 군인, 통역사 등 년주에 역마살이 있는 경우 : 타향에서 자수성가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동, 변동, 여행이 많고 객사의 위험성이 따르므로 만사에 조심해야 합니다. 여기에 도화살까지 겹친다면 액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역마살에 공망이면 거주지가 불안하여 타향에서 살게도됩니다. 월주에 역마살이 있는 ..

육십갑자(六十甲子)란 무엇을 말하는가?

육십갑자(六十甲子)란 무엇을 말하는가? 육십갑자(六十甲子) 육십갑자는옛날 중국이나 우나라등 주로 동양권에서 미래의 길흉화복을 알아보는 역법의 기초로 사용되었으며, 10간과 12지를 순서대로 결합하여 나열한 것으로 60가지이며, 육십간지 또는 줄여서 육갑이라고도 하며, 60년을 1주기로 합니다. 10천간(十天干) 10천간은 하늘의 기운을 나타내는 5운(五運)으로 목,화,토,금,수 의 5가지로, 만물이 이루어지는 기초가 되며, 이것을 다시 음과 양으로 나누어 10천간을 이룹니다.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 계(癸) 12지지(十二地支) 12지지는 땅의 기운을 나타내는 육기(六氣)로 6기의 기본은 5운과 같은 목화토금수이나 지구의 축이 바르지 않고 23도정..

[살풀이] 12신살 이란?

살풀이 - 12신살이란 ? 신살이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길신과 흉신을 모두 한합말로써 무려 124가지나 된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12가지의 길신과 흉신을 12신살이라 한다. 겁살 - 밖으로 부터 겁탈이나 강탈을 당함을 말한다.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모든 위해 즉, 교통사고등 갑작스런 사고나 압류 차압 등과 같이 외부의 힘에 의한 사고는 물론 수술이나 질등 등에 의한 사고도 포함된다. 겁살이 연주에 있으면 - 어린나이에 객지를 떠돌면서 고생을 할 수도 잇으며 가문을 잇기 어렵다고 본다. 겁살이 월주에 있으면 - 부모형제와 정이적고 형제중에 단명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겁살이 일주에 있으면 - 부부사이가 좋지않고 배우자가 질병에 시달릴 수도 있다. 겁살이 시주에 있으면 - 자식이 귀하고 그 자식..

사주명리학 2023.09.19

[살풀이] 백호대살 이란?

백호대살이란 ? 호랑이에게 피해를 당하는 사주라고 봅니다. 옛날에는 사람들이 호랑이에게 물려 죽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나 요즈음은 호랑이 대신 교통사고로 다치거나 죽을 수 있는 사주로 봅니다. 사주에서 연주, 월주, 일주, 시주 중에 어디라도 갑진(甲(辰), 을미(乙未),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진(戊戊), 임술(壬戌), 계축(계丑) 등의 7개 간지중 하나라도 포함되면 백호살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생년월일시의 4기둥 즉 사주에서 하나라도 백호에 해당하면 가족이나 자신에게 백호살의 위험이 있다고 봅니다. 백호대살이 연주에 있는 경우가 그래도 흉의가 적은 편이며 일주에 있는 경우가 가장 나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호대살이 연주에 있는 경우 부모님 신변에 교통사고등 이상이 있거나 질병이 있을 수 있음..

양팔통, 음팔통 사주

사주의 음양이 모두 양이거나 음인 경우를 말합니다. 즉 태어난 해를 지칭하는 년주, 태어난 월을 나타내는 월주, 태어난 날짜를 나타내는 일주 그리고 태어난 시간을 말하는 시주 등 사주의 4기둥인 8글자가 모두 음이거나 양양인 경우를 음팔통사주 또는 양팔통사주라 합니다. 양팔통 사주 : 사주의 4기둥 전체가 양인 경우로 약간은 보통사람보다 다를 수 있는 기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자기 양팔통인 경우는 남자중의 남자인바 매우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로 평범하다기 보다 편협되고 외골수적인 기질이 있다고 볼 수있으며, 보통 직업군인이나 예술가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여자의 사주에 양의 기질이 강하면 적극적이고 활동적성이 강하고 활달하여 외향적인 특성을 띠게 된다. 양팔통 여자인 경우는 여장부 기질이..

사주팔자(四柱八字)란 무엇을 말하는가?

사람은 출생과 동시에 누구나 사주팔자를 가집니다. 즉 사주팔자란 사람이 태어난 해와 태어난 달, 태어난 날자 그리고 태어난 시간을 중요하게 여겨 네개의 기둥, 즉 사주(四柱)가 됩니다. 사주(四柱) : 이 기둥은 다음과 같이 네가지 이름으로 각기 불리우며 그사람의 일생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년주 : 태어난 해 월주 : 태어난 달 일주 : 태언난 날짜 시주 : 태어난 시간 팔자(八字 ): 그리고 각각의 기둥은 천간과 지지로 구성되고 천간과 지지는 음과 양으로 구성됩니다. 사주를 이루는 각각의 기둥은 천간과 지지의 2글자로 이루어지므로 사주는 8개의 글자로 이루어지므로 팔자기 되는 것이다. 월의 천간: 월의 천간은 연도의 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연도 천간이 갑, 을일 때: 월 천간은 병, 정, 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