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4

Kubernetes Ingress 설정

Kubernetes Service & Ingress 1. Service pod은 Controller에 의해 관리되기 때문에 한군데에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pod가 클러스터 내 어디에 있던지 상관없이 고정된 주소를 사용해서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ClusterIP 가장 기본 타입 클러스터 내부의 노드에서 접근가능 클러스터 외부에서는 접근불가 NodePort 각 노드의 지정된 포트를 할당하는 방식 노드의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클러스터 외부나 내부 모두 접근가능 특이점 : pod이 1번노드에 떠있다고 하더라도 2번노드의 ip로 접근가능 LoadBalancer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때 사용가능한 옵션 pod을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로드밸런서와 연결해 해당 로드밸런서의 ip를 이용..

Kubernetes 2022.06.21

Spring Boot Docker file 만들기...

간단한 SpringBoot 프로젝트를 만들고, Dockerfile을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docker이미지 파일로 만들고, 실행해보고, docker hub에 remote로 푸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Sample 프로젝트 만들기 pom.xml파일에 spring-boot-starter-web web모듈을 추가하고 루트로 요청이 왔을때 hello world 바디를 리턴하는 간단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RestController public class HelloController { @GetMapping("/") public String home() { return "hello world"; } } 2. Dockerfile 만들기 Dockerfile은 인프라스트럭쳐의 프로비저닝(서버 환경 셋팅)..

Kubernetes 2022.06.21

[Docker] run 옵션

Docker run 명령어 기본 구조 docker run 은 Image 로 Container 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docker run -d -it --name containername imagename bash docker run Docker run 옵션 종류 -i, --interactive 표준 입력(stdin)을 활성화하며, 컨테이너와 연결(attach)되어 있지 않더라도 표준 입력을 유지합니다. 보통 이 옵션을 사용하여 Bash 에 명령을 입력합니다. -t, --tty TTY 모드(pseudo-TTY)를 사용합니다. Bash를 사용하려면 이 옵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 옵션을 설정하지 않으면 명령을 입력할 수는 있지만, 셸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name 컨테이너 이름을 설정합니다. -d, ..

Kubernetes 2022.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