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의 원리 |
사람은 천운(天運)을 갖고 태어난다. 이름은 후천운(後天運)에 해당하는 것으로 타고난 기운(氣運)과의 符合을 고려함이 중요하다. 따라서 역학(易學)에 대한 깊은 이해가 선행(先行) 되어야 함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작명(作名)의 근본은 타고난 사주의 기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부족한 점을 보강하고 결점을 개선함에 있다. |
사주 |
생년월일시를 四柱八字라 한다. 年柱, 月柱, 日柱, 時柱라는 네 기둥이 四柱이며, 60甲子가 두 글자씩 모두 八字가 된다. 생년월일시는 운명을 만들어 가는 변화재료인데, 이름을 지으려면 먼저 생년월일시의 네 기둥을 잘 풀어야 하고, 五行의 성질에 의해 결정되는 변화주인의 기질에 맞추어야 한다. 또한 기질의 강(强), 약(弱), 왕(旺), 쇠(衰)한 정도를 살펴 이름으로 氣를 북돋우거나 누그러 뜨려야 하는데, 이것이 보기(補氣)와 설기(洩氣)의 원리이다. 이름은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룰 때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
성명학 |
성명학은 生年月日時에 근본을 두는 것으로, 동양사상의 근원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과, 음운(音韻), 자의(字意), 수리(數理)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말하자면, 이름이 개인의 운명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하여 밝혀 보려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성명학은 四柱의 약점을 보완한다는 시각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타고난 운명과 성명과의 부합(符合)을 고려해서 지어야 하는데, 陰陽과 五行이 조화를 이루고, 用神으로 부족된 것과 과한 것을 잘 조절하면 한층 돋보이는 삶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 |
작명의중요 요소 |
선천운명과의 합국(先天運命과의 合局 : 이름의 기본조직. 설계 |
선천명 사주(四柱)와의 합국에 따라 운력의 양도(良導)와 흉도(凶導)가 결정되므로 가장 중요하며, 가장 먼저 생각하여야 할 부분으로 사주에 맞는 수리 조직과 음양 배열, 오행의 조화, 글자의 정신, 사주의 용신을 찾아 작명의 기본을 설계하는 부분이다 |
설계역리대상(易理大象 : 이름의 운행) | ||||||||||||||||||||||||||||||||||||||||||||||||||||||||||||||||||||||||||||||||||||||||||||||||||||||||||||||||||||||||||||||||||||||||||||||||||||
이름 전체의 수리, 음양, 오행, 자의 정신, 음령오행등이 선천운명과 화합(和合)하여, 오묘한 연관 관계가 작용되며, 운기가 변화 작용하여 일생동안의 운명을 지배하는 이름 자체의 운명이다. | ||||||||||||||||||||||||||||||||||||||||||||||||||||||||||||||||||||||||||||||||||||||||||||||||||||||||||||||||||||||||||||||||||||||||||||||||||||
오행역상(五行易象 : 이름의 결정체. 본질) | ||||||||||||||||||||||||||||||||||||||||||||||||||||||||||||||||||||||||||||||||||||||||||||||||||||||||||||||||||||||||||||||||||||||||||||||||||||
이 오행 역상은 건강과 수명, 질병등과 길(吉) 흉(凶)을 지배하여 처세운기(處世運機))에 따른 이해득실(利害得失)과 가정, 부모, 자식, 주변 인물등과의 관계를 지배하는 부분이다. | ||||||||||||||||||||||||||||||||||||||||||||||||||||||||||||||||||||||||||||||||||||||||||||||||||||||||||||||||||||||||||||||||||||||||||||||||||||
음양배열(陰陽配列 : 이름의 운성) | ||||||||||||||||||||||||||||||||||||||||||||||||||||||||||||||||||||||||||||||||||||||||||||||||||||||||||||||||||||||||||||||||||||||||||||||||||||
우주 만물은 음양과 오행과 수리 등의 요소로 생성, 전개되는바 수리는 우주의 근본 원령(元靈)에서 기원(起源)하는 영동력(靈動力)의 고등영수학(高等靈數學)으로써 9의 자승수(自乘數)로 9×9 = 81수의 신비한 영동수리(靈動數理) 작용을 한다. 이름은 영동 수리 작용으로 평생의 운로를 좌우한다. 이름 운(運)의 길(道)이 된다. | ||||||||||||||||||||||||||||||||||||||||||||||||||||||||||||||||||||||||||||||||||||||||||||||||||||||||||||||||||||||||||||||||||||||||||||||||||||
음령오행(音靈五行 : 이름의 생명) | ||||||||||||||||||||||||||||||||||||||||||||||||||||||||||||||||||||||||||||||||||||||||||||||||||||||||||||||||||||||||||||||||||||||||||||||||||||
사람의 소리에는 영동력(靈動力)이 있다. 즐거운 음악을 들으면 신이 나고, 애절한 음악을 들으면 슬퍼진다. 또한 옛부터 언즉필신(言則必神)이라하여 말로써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영동작용은 가정, 부모, 자식 관계 및 건강, 질병, 수명, 재산 등의 운력 작용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서 이름의 생명이라 할 수 있다. | ||||||||||||||||||||||||||||||||||||||||||||||||||||||||||||||||||||||||||||||||||||||||||||||||||||||||||||||||||||||||||||||||||||||||||||||||||||
자의정신(字意精神 : 글자의 원뜻, 이름의 뜻. 정신) | ||||||||||||||||||||||||||||||||||||||||||||||||||||||||||||||||||||||||||||||||||||||||||||||||||||||||||||||||||||||||||||||||||||||||||||||||||||
이름자의 글뜻은 그 인품과 기질과 기국(器局)의 심천(深淺) 그리고, 처세의 지향을 암시하며, 나아갈 길을 인도하며, 생활 상태의 무형면(無形面)을 지배한다. | ||||||||||||||||||||||||||||||||||||||||||||||||||||||||||||||||||||||||||||||||||||||||||||||||||||||||||||||||||||||||||||||||||||||||||||||||||||
작명 | ||||||||||||||||||||||||||||||||||||||||||||||||||||||||||||||||||||||||||||||||||||||||||||||||||||||||||||||||||||||||||||||||||||||||||||||||||||
이름을 작명하려면 가장먼저 사주를 알아야 한다.사주( 년. 월. 일. 시)를 기본으로 하여음.양,수리, 음 오행, 삼원오행, 자의정신(이름자의 글뜻)을 고루 맞으면서선천 운(사주)를 도와주고 보호발전 하도록 작명을 하여야 한다. | ||||||||||||||||||||||||||||||||||||||||||||||||||||||||||||||||||||||||||||||||||||||||||||||||||||||||||||||||||||||||||||||||||||||||||||||||||||
예)년월일시 | ||||||||||||||||||||||||||||||||||||||||||||||||||||||||||||||||||||||||||||||||||||||||||||||||||||||||||||||||||||||||||||||||||||||||||||||||||||
火왕절 태생으로 巳午未火局을 이루었으니 전형적인 일행득기격이요 염상이다.종격으로선 완전무결하니 천하대격이요 대부 대귀격이다 木火운엔 대발하고金水운엔 치명적인 타격과 재난을 격는다.인간은 생물이다.생물은 물이 생명이다. 물이 없는 땅에선생물은 발생할 수도,존재할 수도 없다. | ||||||||||||||||||||||||||||||||||||||||||||||||||||||||||||||||||||||||||||||||||||||||||||||||||||||||||||||||||||||||||||||||||||||||||||||||||||
이럴 경우 음령오행 이나 삼원오행, 수리에서 수(水)글자로 이름을 작명하여야 한다. | ||||||||||||||||||||||||||||||||||||||||||||||||||||||||||||||||||||||||||||||||||||||||||||||||||||||||||||||||||||||||||||||||||||||||||||||||||||
生年月日時의 조화 | ||||||||||||||||||||||||||||||||||||||||||||||||||||||||||||||||||||||||||||||||||||||||||||||||||||||||||||||||||||||||||||||||||||||||||||||||||||
생년월일시를 四柱八字라 한다. 年柱, 月柱, 日柱, 時柱라는 네 기둥이 四柱이며, 60甲子가 두 글자씩 모두 八字가 된다. 생년월일시는 운명을 만들어 가는 변화재료인데, 이름을 지으려면 먼저 생년월일시의 네 기둥을 잘 풀어야 하고, 五行의 성질에 의해 결정되는 변화주인의 기질에 맞추어야 한다. 또한 기질의 강(强), 약(弱), 왕(旺), 쇠(衰)한 정도를 살펴 이름으로 氣를 북돋우거나 누그러 뜨려야 하는데, 이것이 보기(補氣)와 설기(洩氣)의 원리이다. 이름은 생년월일시와 조화를 이룰 때 큰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 ||||||||||||||||||||||||||||||||||||||||||||||||||||||||||||||||||||||||||||||||||||||||||||||||||||||||||||||||||||||||||||||||||||||||||||||||||||
육십갑자 조견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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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절 조견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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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학상 불용문자 (다음은 통계학상으로 보아 작명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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