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명리학/성명학

성명학 이론

아르비스 2014. 1. 8. 09:53

성명학 성명학의 원리

성명학은 生年月日時에 근본을 두는 것으로, 동양사상의 근원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법칙과, 음운(音韻), 자의(字意), 수리(數理)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말하자면, 이름이 개인의 운명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하여 밝혀 보려는 학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름은 평생 자신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자손만대에 까지 영원히 불려 지므로 제 2의 生命 이라고도 한다. 이름은 그 사람이 평생 입고 다니는 의복에 해당하는 것으로, 성명학은 비록 선천운이 나쁘더라도 좋은 이름으로 후천운을 북돋우고, 자기의 갈 길을 보다 잘 갈 수 있도록 보완해 주고 뒷받침 해주는 학문이다

성명학의 원리

1 음양의 화합

음양이란 서로 상반(相反)되는 두 가지 기운, 즉 음기(陰氣)와 양기(陽氣)를 우주의 근본원리로 삼은 고대 중국의 철학에서 유래된 것으로서 음양설(陰陽說)이라고도 칭한다.

음양론은 태극(太極)이라는 원기(元氣)가 변화해서 음양이기(陰陽二氣)를 낳고, 다시 이 음(陰)과 양(陽)이 대립.교체.소장(消長)을 통해 우주만물이 생성(生成)하고 소멸한다는 논리이다.

그리고 원래 강(剛)과 유(柔)의 원리에 의해서 만물의 생성변화를 설명한 역학(易學)에서 강유(剛柔)를 대신해 음양(陰陽)이 받아들여져 만물의 이치가 설명되어졌다.
양(陽)을 대표하는 것으로는 하늘(天).해(日).낮(晝).남(男).동(動).밝음(明)등이 있고,
음(陰)을 대표하는 것으로는 땅(地) .달(月).밤(夜).여(女).정(靜).어두움(暗)등이 있다.

성명학(姓名學)에서도 음양론을 적용하여 음과 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이름이 될 수 있다는 논리가 성명학에서의 음양론이다.

음양론적으로 이름의 길흉(吉凶) 구성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음양의 배열

좋은 배열

나쁜배열

짝 수( 陰 ) ○

○ ● ●

● ● ●

○ ○ ●

○ ○ ○

음 수 ( 陽 ) ●

● ○ ●

● ● ● ●

● ● ○

○ ○ ○ ○

음양의 획수에 의한 분류

五行

음 양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10 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12 支

寅 卯

巳 午

辰戌 丑未

申 酉

亥 子

후천수

1, 2

3, 4

5, 6

7, 8

9, 10

2 오행 (오행상생법)

五行과 對比하여, 나를 生하여 주는 五行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내가 상대방을 生하여 주는 오행이 있으니 이를 生이라 한다. 반면 나를 剋으로 하는 五行이 있는가 하면 내가 상대방을 극(剋)하는 오행이 있으니 이와 같은 관계를 剋이라 한다.

陰陽五行은 상생(相生) 즉 서로 生하여 도와주기도 하고, 상극(相剋) 즉 서로 剋하여 해를 끼치기도 하며 상호 교류하고 변화하는데, 이름은 음양오행의 相生과 相剋의 조화가 잘 이루어 지도록 해야한다

오행(五行)

상생(相生)

목 생 화

화 생 토

토 생 금

금 생 수

수 생 목

상극(相剋)

목 극 토

화 극 금

토 극 수

금 극 목

수 극 화

상생은 오행이 순서대로 진행하는 변화를 말한다.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으로 순환하는 현상이다. 상극은 오행의 변화가 순서대로 순탄하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그 질서를 무시하고 순서를 지키지 않는 현상이다.

상생원

상극원

음령오행

이름을 부를 때 그 발음으로서 정하는 오행을 말하는 것이다. 성명학에서는 상당히 중요시하는 것이다. 즉 한글자의 머리글자 (예를 들면 "김"이란 성씨의 경 우 "ㄱ" 을 말함)를 말한다. 이름을 지을 때 오행의 배합을 좋게 해야 한다.

음령오행 조견표

오행

木 (목)

火 (화)

土 (토)

金 (금)

水 (수)

한글자

ㄱ,ㅋ

ㄴ,ㄷ,ㄹ,ㅌ

ㅇ,ㅎ

ㅅ,ㅈ,ㅊ

ㅁ,ㅂ,ㅍ

삼원오행

天(천), 地(지), 人(인) 삼격의 수리로서 정하는것인데 천격을 일원 이라하여 (성자), 인격을 이원이라하여 (성자와 이름첫자), 지격을 삼원이 라하여 (이름두자의 합을 말한다).

삼원오행 수리 조견표

오행

木 (목)

火 (화)

土 (토)

金 (금)

水 (수)

수리

1, 2

3, 4

5, 6

7, 8

9, 10

자원오행

한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오행을 말한다.
작명시에는 반드시 작명자의 사주를 북석해보고 그사람에게 꼭필요한 오행이 무엇인지를 분석한 후 그에 합당한 한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원,형,이,정 (사격의 배치)


(천격) =
 7(성에 가성 1을 더한수)


(형격)= 23 ( 성과 이름 첫 자를 더한 수)


(원격)= 31 ( 이름 두자를 더한 수 )


(이격)= 20 (성과 이름 끝 자를 더한 수)


(정격)= 37 (가성을 뺀 이름을 다 더한 수)

(원격)은 초년운을 말한다.

봄에 비교하며 이름자의 획수를 합한 것을 말하며 자신을 지적하는 부위를 의미하며 그 사람의 선천운을 말하고 있으나 영원히 불변하는 것은 아닙 니다. 완전히 성년이 되기전의 청년기 전반까지의 운명이며 그 이후로는 자신의 소질과 성격, 노력등에 의해서 개척되는 후천운입니다.

(형격)은 청,중년운으로 일생을 지배

여름으로 비교하며 성자의 이름자의 상위자획수 의 합한수를 말하며 성과 연결이 되어서 결국 사람의 운명이 발달된다는 의미이며 성은 한가문의 상징으로서 조상의 영위를 나타내는 그것을 이름이 붙게되니 그 집안에 태어나 게된 인연이 맺어져서 그 사람의 운명이 시작되고 이것이 결국 그사람의 주운이 되는 것이다

(이격)은 가을로 보게 되며 말년운을 나타낸다

이것은 인위의 주 운에 대한 부운으로 볼만큼 강한 암시력을 내포하고 그 사람의 환경을 표시하며 친구와 또는 사회환경에 해당한다.

(정격)은 전체운을 결정한다.

겨울에 비교하며 성자와 이름자의 총획수를 말하며 이 것은 일생의 운명을 나타낸

[출처] 성명학의 원리|작성자 mic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