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Golang

간단한 Goland 문법

아르비스 2019. 3. 6. 10:43

<Hello World 출력하기>

  1. File 생성
    1. IDE > File > new > Go file
    2. 아래 코드 작성
    3.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fmt.Printf("Hello World")
      }
    4. test.go 로 저장
  2. File 실행
    1. "Shift" + "F10"  > Run 
  3. 출력물 확인 
    1. Build Output 창에 Hello World 뜨면 성공 (exe 파일도 생성됨)


 < Go Lang 문법 >


1. 세미콜론(;)은 옵션 (안 쓰는게 일반적임)
2. 중괄호({})의 시작은 항상 같은 줄에.

1
2
3
4
5
6
7
8

// 가능
func main() {
}

// 에러
func main()
{
}

3. 들여쓰기는 반드시 탭(Tab) 키를 사용.
4. 주석은 C 스타일 (// 와 /**/)
5. 변수와 상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변수 (사용하지 않으면 컴파일 시 에러)
var site string = "google.com"
var site = "google.com" // 자료형 생략 가능
site := "google.com" // :을 이용해서 var 없이 변수 선언 가능
var userCount int = 1

// 상수
const userCount int = 1

// 한번에 선언 가능
var (
    site      string ="google.com"
    author    string = "Juseok Yun"
    userCount int    = 100
)
print(site + ":" + author + ":" + strconv.Itoa(userCount)) // 
"strconv" Import 필요

6. 연산자(+, -, *, /, …)도 C 스타일 (산술, 비교, 비트)
– 대입연산자는 := 하나 더 추가
7. 채널 (Channel)
– 고루틴(go 함수명())이 서로 통신하고 변수를 동기화할 수 있는 수단.
– Go의 동시성(concurrency) 관련해서 학습 필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ackage main

import (
    "fmt"
    "os"
)

var print = fmt.Println

func add(int, b int, c chan int) {
    c <- a + b
}

func main() {
    var c = make(chan int)
    go add(1, 3, c) // 고루틴 실행
    print(<-c)

    // 일시 정지를 위해
    var b []byte = make([]byte, 1)
    os.Stdin.Read(b)
}

8. 포인터
– C와 유사함 (단, new 키워드 사용 가능)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package main

import (
    . "fmt"      // .을 사용하면 fmt.으로 안 써도 됨
    WonHada "os" // 닉네임을 줄 수도 있음
)

func add(int, b int, c *int) {
    *= a + b
}

func main() {
    var c int
    add(1, 3, &c)
    Println(c) // Println 바로 사용

    d := new(int)
    add(1, 4, d)
    Println(*d)

    // 일시 정지를 위해
    var b []byte = make([]byte, 1)
    WonHada.Stdin.Read(b) // 닉네임 사용
}

9. 조건문은 C 스타일 (if, switch)
– 단, switch문이 좀 특이함
– switch문에 break 생략 가능
– case를 연속으로 여러개 사용 불가 (break를 생략할 수 있는 이유)
– fallthrough 키워드: 조건에 맞는 case 다음 case 무조건 실행

1
2
3
4
5
6
7
8
9
10

switch *{
case 5:
    println("******")
    fallthrough
case 6:
    println(*d)
    fallthrough
case 7:
    print("=======")
}

10. 반복문은 for만 존재, C 스타일
– for i := 0; i < 10; i++ { } - while문 대신 아래 코드처럼 사용

1
2
3
4
5
6

rand.Seed(int64(time.Now().Nanosecond())) // 
"math/rand"와 "time" Import 필요
i := rand.Intn(10)
for i == 5 {
    println("무한도전")
}

11. 배열

1
2
3
4
5

var arr [3]string = [3]string{"Hello", "Golang", "World"} // 배열
var slice []string = []string{"Hello", "Golang"}          // 슬라이스 (크기없는 배열)
slice = append(slice, "World")                            // 마지막 요소 추가
slice = slice[1:]                                         // 첫 번째 요소 제거
fmt.Println(arr[0], strings.Join(slice, " "))

12. 맵

1
2
3
4
5
6
7

// _map := map[string]string { // 아래와 같음
var _map map[string]string = map[string]string {
    "name":    "Kangmin Won",
    "country": "Korea",
    "company": "http://theboud.com",
}
fmt.Println(_map["name"])

13. 함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package main

import (
    "fmt"
    "os"
)

func getCompany() string {
    return "http://theboud.com"
}

func getName() (string, string) {
    return "Kangmin", "Won"
}

func getCountOfChildren() (count int) {
    count = 2
    return
}

func main() {
    fmt.Println(getCompany())
    fmt.Println(getName())
    fmt.Println(getCountOfChildren())

    // 일시 정지를 위해
    var b []byte = make([]byte, 1)
    os.Stdin.Read(b) // 닉네임 사용
}

14. 구조체, 인터페이스
– 클래스는 없고 구조체를 이용함
– 인터페이스의 사용법이 특이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package main

import (
    "fmt"
    "os"
)

// 구조체
type Circle struct {
    x float64
    y float64
    r float64
}

//---------- 클래스는 없고 아래와 같이 사용 ----------//
type Rectangle struct {
    width  float64
    height float64
}

// 메소드
func (rect Rectangle) getWidth() float64 {
    return rect.width
}

//----------------------------------------------//
// 인터페이스 (동일한 메소드를 구현한 구조체의 객체를 넘겨서 사용)
type Primitive interface {
    getWidth() float64
    //    getHeight() float64 // Rectangle은 이 함수가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음
}

func main() {
    var c Circle = Circle{x: 1, y: 2, r: 3}
    fmt.Println(c.r)

    c2 := Circle{2, 4, 8}
    fmt.Println(c2.r)

    rect := Rectangle{100, 200}
    fmt.Println(rect.getWidth())

    p := Primitive(rect)
    fmt.Println(p.getWidth())

    var p2 Primitive = rect

    fmt.Println(p2.getWidth())

    // 일시 정지를 위해
    var b []byte = make([]byte, 1)
    os.Stdin.Read(b) // 닉네임 사용
}